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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란?

  • 작성자 : 김병옥
  • 작성일 : 2011.03.30
  • 조회수 : 2000
우연이였다. 
책읽기를 소흘리 한지 꽤 오래다 나이 먹으면 시간이 빨리 간다더니 그래서 일까 허구헌날 노는데도 책 볼 시간은 없었다 
컴퓨터 영향도 있겠지만 요즘 풍조가 읽고 쓰는 것보다 보고 듣는, 쉽고 자극적인 것만 찾기 때문에 나도 여기에 길들어 
진 것인지 기껏해야 화장실 갈때나 어쩌다 대중교통 이용시 MP3를 들으며 읽는 게 고작이다 
이런 나에게 작년 말쯤 막내가 책을 선물했다
막내가 준 것이라 시간을 내어 읽었다. 하버드대 샌델교수의 강의내용을 책으로 발간한 것이였다  \"정의란 무엇인가?\"  
우연이였다.
그 책을 거의 다 읽을 무렵 EBS에서 샌델교수의 강의를 월.화요일 밤에 방영했다. 처음에는 밤 12시에 하다 시청자 요청으로 11시로 바꾸었고 토요일밤에 재방까지 하였다
방영이 끝나 몇 프로는 다시 보기를 하다 귀찮아 DVD를 구입했다 6개로 되어 있었다  그런데 지난 주까지 이 강의가 재방되었다 시간대도 좋은 9시 50분에
강의는 소크라테스의 [대화]가 연상되었고 \"무지의 자각\"을 통해 편견된 원칙이 무너지는 반전과 반전으로 고착된 사고를 디파인(de·fine)해 가는 강의내용에 눈을 뗄 수 없었다
서양 철학은 인간조차도 신의 의지인 텔로스를 구현하기 위해 살아야 한다는(현제 서양철학은 그렇지 않으나 기독교는 이를 버리지 못한다) 고전적 인간가치에서 부터  
현대의 자유주의까지 가치관이 송두리채 흔들리는 것에서 카타르시스[katharsis]를 느꼈다
내가 서양 철학서 읽기를 그만 둔 것은 30대 말 쯤이였던 같다 그 시절은 문화던 제도던 우리 것은 무조건 버려야 하고 서양 것을 존중하는 사회적 풍조가 있었다
동양 고전은 사주 관상쟁이나 보는 고리타분한 것이라 여겼다
서양문학과 철학 그리고 과학적 사고에 길들어진 나에게 동양고전을 읽게 동기를 제공한 책은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이다 이 책은 어럽기도 지독히 어려웠고
추상화되어 버린 서양의 본질론은 언어의 유희에 불과한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었다
현대 과학은 미시적 세계에서는 물질의 근본으로 부터 거시적 세계에서는 우주 탄생의 비밀까지 밝혀냈고 양자론에서 우주론의 통합까지 다가가 서양철학은 
과학과 수학에 그 자리를 내 주고 화석화 되어 버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은 미술이 사진기술에 밀려 추상화되고 개념화되어 버린 것과도 같은 이치이다
그래서 어렵기만 하고 속 시원한 답을 제시 못하는 칸트를 팽개치고 동양 고전을 읽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동양학 번역본도 귀했고 한문 실력도 
형편없었지만 일단 처음부터 사서 삼경(홍신문화사)전집을 사서 무턱대고 읽어 갔다 자꾸 읽다보니 차츰 동양고전의 심오한 맛이 느껴졌다 서양철학이 논리적인데 비해 
동양 철학은 현실적이고 사람사는 생활철학이라 이해도 쉬웠다 이런 현실적 합리주의는 겉만 서양옷으로 갈아 입은 나를 쉽게 발가숭이로 만들었던 것 같다
샌델강의에서 보듯 서양철학은 윤리와 정의마저도 절대적으로 존재한다는 생각때문에 끝없는 심연의 늪에 빠져 지금까지도 해답을 제시하지 못한 체 방황하고 있지만
동양학은 심오한 논리보다 삶의 지침서적 의미가 강해 스스로 답을 만들 수 있게 한다  물론 노장사상의 경우 서양의 논리적 사고와 무관하지 않으나 초자연적으로 논리를 
확장하지는 않았다 
서양이 왜(Why)와 무엇(What)에 대한 질문이라면 동양은 어떻게(Haw)에 대한 믈음이다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가\"라는 good&bad 이다  샌델교수의 EBS 특강프로는 이런 동양적 의미가 깊이 스며 있다고 느꼈다
특히 책에서는 동양적 생활철학 즉 공자 사상이 짙게 묻어 있는 결론을 제시한다
[정의와 좋은 삶] 은 공리주의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나 자유주의자의 [원초적 평등]한 위치에서 행할 법한 [가언적] 선택, [무지의 장막]뒤에서 조차 자유로울 수 없는
정의는 결국 [미덕을 키우고 공동선을 고민하는 것]으로 도덕정치(공자)을 표방한 동양적 합리주의와 인간존엄성(人乃天)으로 귀착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서양의 절대적 정의와 윤리에 대한 사고는 목적론적 진리를 요구하지만 동양은 [삶의 지혜로서의 정의나 윤리]를 보기 때문에
자연처럼 변화하는 것으로 보았을 뿐 절대적 정의나 도덕을 주장하지 않았다 공맹사상을 [유교]라 하지 않고 [유학]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를 불변의 교리처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배워 스스로 깨닫게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의는 사회의 다양성만큼이나 다른 얼굴로 나타나므로 절대적 정의는 없다는 것이 분명한 것 같다 우리가 신봉했던 정의가 반전에 따라 맥없이 무너지는 것을 
보면서 얼마나 편협한 사고를 옳다고 믿으며 살고 있었는지 깨닫게 한다
지금도 기독교는 고대 서양적 정의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소모적 논쟁을 하면서 동양사상을 네포이즘, 즉
편협한 가족주의로 폄하하고 전 인류애적 인도주의와 아가페적 사랑을 주장하지만 이런 신앙인들이 오히려 무지렁이 필부보다 더 가족주의적이고 가식적으로 살고 있음은
따로 예를 들 필요조차 느끼지 않는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이 시대의 정의에 대하여서도 한번쯤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지역간 계층간 갈등에서의 정의, 황금만능주의의 정의, 법과 전통적 윤리의 정의, 친일과 반북의 정의, 권력자들의 정의 등 수없이 많은 과제상의 정의가
정립되지 않은 채 선동주의에 편승하고 있는 작금에 우리가 버려야 할 것과 진정 버려서는 안될 것에 대해 다시금 고민하게 하는 기회였고
돈이면 정의조차도 살 수 있는 세상에서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는 오랫만에 만난 유익한 강의였다
얼마남지 않은 생의 끈에 집착하지 않고 잠시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고픈 분에게 감히 권하고 싶어 두서없이 적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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