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태극기. 국가상징 자세히보기

고창군 보건소

사이트맵

보건사업안내

우울증이란?
우리는 흔히 “우울하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우울하다는 기분을 가지는데, 이는 의학적인 우울증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즉, 의학적으로 우울증은 정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동, 그리고 생리적인 변화까지 불러오는 병을 말하며 우울한 기간이 일시적인지 아닌지를 파악해야 한다. 일시적인 우울이라면 흔히 취미, 운동, 여행 등을 통해 조절할 수 있지만 자살사고가 심하고 불면증, 사회활동 일체거부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필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징 및 증상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하거나 공허한 기분, 슬픔, 불안, 무엇을 크게 잘못한 것 같은 죄책감, 절망, 죽음에 대한 생각, 부정적이거나 염세적인 생각, 자기가 못난 사람이라는 등의 자기를 비하하는 생각, 무력감, 피로, 짜증, 기억력과 집중력의 저하, 생각이나 반응이 느려지는 정신운동 속도의 지연, 불면증, 식욕의 변화, 소화불량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 증상들이 모두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그 중 일부만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계절성 우울증, 산후우울증, 갱년기우울증 등 특정 시기에 나타나는 우울증도 있다.

우울증, 의지만으로 극복할 수 있다?

어떤 이들은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므로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극복해야 한다고 말한다. 우울한 기분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지만 우울증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모든 병이 조기치료가 중요하듯이 우울증도 혼자서 극복해야 한다고 해서 방치하면 대인관계의 어려움, 극단적인 자살 사고 등이 깊어져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우울증의 치료

우울증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종류마다 혹은 정도에 따라 병의 경과가 다르고 치료법도 다르다. 우선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로 우울한 기분을 가라앉히고 수면에 도움이 되도록 조절하면서 정신요법, 행동요법 등 여러 가지 치료방법을 단독 또는 병행하면서 치료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도와주세요!!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하거나 공허한 기분, 슬픔, 불안, 무엇을 크게 잘못한 것 같은 죄책감, 절망, 죽음에 대한 생각, 부정적이거나 염세적인 생각, 자기가 못난 우울증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종류마다 혹은 정도에 따라 병의 경과가 다르고 치료법도 다르다. 우선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로 우울한 기분을 가라앉히고 수면에 도움이 되도록 조절하면서 정신요법, 행동요법 등 여러 가지 치료방법을 단독 또는 병행하면서 치료하는 것이 좋다.

가족 및 주변 사람들이 우울증으로 힘들어한다면..
  • 하루 빨리 올바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증상 때문에 힘들어할 때 가족들의 이해와 격려가 필요합니다.(비난보다는 존중을! 힘들어할 때는 배려를!)
  • 기분전환을 위한 활동을 가지도록 지원하고, 친구가 되어주세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최은주
  • 전화번호 : 063-560-8747

최종수정일 : 2021-08-10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