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태극기. 국가상징 자세히보기

고창군고창동학농민혁명

이사장 진윤식

동학농민혁명의 횃불을 다시 밝힌다.

반갑습니다!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이사장 진윤식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1894년에 일어난 동학농민혁명은 반봉건,반외세의 가치를 내걸고 자주, 평등, 개혁의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일어난 우리 선열들의 자랑스러운 역사적 대사건이었습니다.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은 3·1운동과 4·19혁명, 그리고 80년대의 민주화 운동으로 면면히 이어져 한국 근· 현대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동학농민혁명의 높은 뜻은 오늘의 시대정신의 뿌리로서 우리를 일깨우고 있습니다.

특히, 동학농민혁명사에서 우리 고창지역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최고지도자 전봉준 장군의 출생지이면서 동학의 대접주 손화중 포의 활동무대였을 뿐 아니라, 1894년 3월 20일, 공음면 구수마을은 동학농민군이 기포한 이유와 목적, 투쟁대상과 목표가 분명히 제시되어 있는 <무장포고문> 을 선포함으로써 동학농민혁명이 지역적 민란의 한계를 벗어난 전국적인 민중항쟁임을 증명하는 중요한 곳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미완의 혁명으로 과거에 묻힌 동학농민혁명의 역사를 21세기 현재와 미래의 역사로 승화시켜 나가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는 ‘역사바로세우기’라는 탄탄한 토대위에 ‘소통과 화합’이라는 소중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군민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여러분께서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의 활동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주시고, 또한 따뜻한 성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장진혁
  • 전화번호 : 063-560-2462

최종수정일 : 2019-11-29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