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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포고문

무장포고문 (내용 본문에 있음)

茂長縣布告民間 人之於世最貴者以其人倫也君臣父子人倫之大者君仁臣直父慈子孝然後乃成家國能逮無彊之福今我 聖上仁孝慈愛神明聖睿賢良正直之臣翼贊佐明則堯舜之化文景之治可指日而希矣今之爲臣不思報國徒竊祿位掩蔽聦明阿意諂容忠諫之士謂之妖言正直之人謂之匪徒內無輔國之才外多瘧民之官人民之心日益渝變入無樂生之業出無保軀之策虐政日肆怨聲相續君臣之義父子之倫上下之分遂壞而無遺矣管子曰四維不張國乃滅亡方今之勢有甚於古者矣自公卿以下至方伯守令不念國家之危殆徒竊肥己潤家之計銓選之門視作生貨之路應試之場擧成交易之市許多貨賂不納王庫反充私藏國有積累之債不念圖報驕侈淫昵無所畏忌八路魚肉萬民塗炭守宰之貪虐良有以也奈之何民不窮且困也民爲國本本削則國殘不念輔國安民之方策外設鄕第惟謀獨全之方徒竊祿位豈可理哉吾徒雖草野遺民食君土服君衣不可坐視國家之危亡八路同心億兆詢議今擧義旗以輔國安民爲死生之誓今日之光景雖屬驚駭切勿恐動各安其業共祝昇平日月咸休聖化千萬幸甚 (이이화감수)

무장포고문 사람을 세상에서 가장 귀하게 여김은 인륜이 있기 때문이며 군신과 부자는 가장 큰 인륜으로 꼽는다. 임금이 어질고 신하가 충직하며 아비가 자애롭고 아들이 효도를 한 뒤에야 국가를 이루어 끝없는 복록을 불러오게 된다. 지금 우리 임금은 어질고 효성스럽고 자애로우며 지혜롭고 총명하시다. 현량하고 정직한 신하가 있어서 잘 보좌해 다스린다면 예전 훌륭한 임금들의 교화와 치적을 날을 꼽아 기다려도 바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신하가 된 자들은 나라에 보답하려는 생각을 아니하고 한갓 작록과 지위를 도둑질하여 임금의 총명을 가리고 아부를 일삼아 충성스런 선비의 간언을 요사스런 말이라 하고 정직한 사람을 비도(匪徒)라 한다. 그리하여 안으로는 나라를 돕는 인재가 없고 바깥으로는 백성을 갈취하는 벼슬아치만이 득실거린다. 인민의 마음은 날로 더욱 비틀어져서 들어와서는 생업을 즐길 수 없고 나와서는 몸을 보존할 대책이 없도다. 학정은 날로 더해지고 원성은 줄을 이었다. 군신의 의리와 부자의 윤리와 상하의 구분이 드디어 남김없이 무너져 내렸다. 관자가 말하길 “사유(四維; 예의염치)가 베풀어지지 않으면 나라가 곧 멸망한다.”고 하였다. 바야흐로 지금의 형세는 예전보다 더욱 심하다. 위로는 공경대부(公卿大夫) 이하, 아래로는 방백수령(方伯守令)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위태로움은 생각지 아니하고 거의 자기 몸을 살찌우고 집을 윤택하게 하는 계책만을 몰두하여 벼슬아치를 뽑는 문을 재물 모으는 길로 만들고 과거보는 장소를 사고 파는 장터로 만들고 있다. 그래서 허다한 재물이나 뇌물이 국고에 들어가지 않고 도리어 사사로운 창고를 채운다. 나라에는 부채가 쌓여 있는데도 갚으려는 생각은 아니하고 교만과 사치와 음탕과 안일로 나날을 지새워 두려움과 거리낌이 없어서 온 나라는 어육이 되고 만백성은 도탄에 빠졌다. 진실로 수령들의 탐학 때문이다. 어찌 백성이 곤궁치 않으랴.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다. 근본이 깎이면 나라가 잔약해지는 것은 뻔한 일이다. 그런데도 보국안민(輔國安民)의 계책은 염두에 두지 않고 바깥으로는 고향집을 화려하게 지어 제 살길에만 골몰하면서 녹위만을 도둑질하니 어찌 옳게 되겠는가? 우리 무리는 비록 초야의 유민이나 임금의 토지를 갈아먹고 임금이 주는 옷을 입으면서 망해가는 꼴을 좌시할 수 없어서 온 나라 사람이 마음을 함께하고 억조창생이 의논을 모아 지금 의로운 깃발을 들어 보국안민을 생사의 맹세로 삼노라. 오늘의 광경이 비록 놀랄 일이겠으나 결코 두려워하지 말고 각기 생업에 편안히 종사하면서 함께 태평세월을 축수하고 모두 임금의 교화를 누리면 천만다행이겠노라. (이이화번역)

원문
  • 감 수 : 이이화
    • 『梧下記聞』과 『隨錄』 비교하여 내용 正誤 절충
번역문
  • 포고문 : 무장에서 발표한 최초의 선전포고문
  • 번 역 : 이이화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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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2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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