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태극기. 국가상징 자세히보기

고창군고창동학농민혁명

상주

상주 동학교당

상주 동학교당

경북 상주시 은척면 우기리
상주는 동학이 활발했던 곳이다. 이 지역의 많은 동학농민들이 충북 보은 북실전투에 참여했다가 희생되기도 했다. 은척면 우기리 동학교당은 동학의 남접주인 김주희 선생(1860∼1940)이 포교와 교세 부흥을 꾀하며 1924년에 지었다고 한다.
동·서·남·북재 4동의 건물이 사방에 배치되었고 곳간채는 왼쪽 뒤편에 있다. 중심 건물인 북재는 성화실, 사랑채인 동재는 접주실, 안사랑채인 서재는 남녀교도가 각각 반씩 사용하였으며, 행랑채인 남재는 남교도가 사용하였다. 원래는 모든 건물이 초가였으나, 후에 슬레트로 지붕을 고쳤다.

상주 동학 유물전시관

상주 동학 유물전시관 내부

경북 상주시 은척면 우기리 상주동학교당내
동학 하부조직 책임자였던 김주희 선생은 1924년 상주 동학교당을 세워 이듬해부터 이곳을 본거지로 상주·문경·예천 등 경북 북부지역으로 교세를 넓혔다. 현재 이곳은 서적·목판·의복류 등 동학 관련 유물 289종 1425점을 보관하고 있다. 이들 유물은 한국의 종교문학·국문학·민속학과 근대 인쇄술·인쇄문화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된다. 경북도는 전문기관에 맡겨 상주 동학교당 유물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조사한 뒤 2017년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말 국가기록원은 상주 동학교당 유물을 국가지정기록물 제9호로 지정·고시했다.

일본군 낙동 병참부

일본군 낙동 병참부

경북 상주시 낙동면 낙동리
병참부는 일본군이 조선의 내륙지역을 장악하기 위한 교통로 확보를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김현영 대접주 옛집 자리

김현영 대접주 옛집 자리

상주 모서면 사제에 있는 김현영 대접주의 옛집 자리. 8칸 목조 겹집이 있던 이 부근이 모서 농민군의 본거지였다.

김현영 접주 임명장

김현영 접주 임명장

김현영이 동학농민혁명 당시 상주지역의 접주로 임명을 받을 당시의 임명장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장진혁
  • 전화번호 : 063-560-2462

최종수정일 : 2019-10-15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