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태극기. 국가상징 자세히보기

고창군고창동학농민혁명

동학사와 집강소 연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3.10.10
  • 조회수 : 221

저자 : 노용필

출판 : 국학자료원 2001.01.15

소장 : 국립 중앙 도서관


 책소개 : 저자가 동학사와 집강소에 대해 저자가 쓴 글들을 모아 엮은 논문집.

1편과 2편으로 나눠 1편에서는 <오지영의 인물과 저작물> 등 동학사에 대한 구명에서 비롯한 일련의 글들을 묶고

2편에서는 <동학군의 집강소 설치와 운영> 등 집강소와 관련된 글들을 묶었다.

부록으로 관련 자료들을 수록했다.


東學軍의 봉기에 직접 참가하여 활약한 바가 있는 吳知泳이『東學史』를 저술하여, 崔濟愚의 東學 創道 이후 東學軍 봉기의 경과 등 그 題目과 같이 東學의 歷史에 관해 많은 사실을 전해주고 있어 東學史에 대한 硏究 등에 대부분 크게 참고되어 왔다. 그렇지만 그 史料的 가치를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 빼어놓을 수 없는 것은 著述 및 刊行 배경 등에 대한 究明이 지금까지 간과되어 왔다는 사실이다. 더군다나 著者인 吳知泳에 관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들, 이를테면 그의 本貫, 家系, 生存年代 등조차 자세히 밝혀진 바가 없는 형편이다.

이에 筆者는 吳知泳의 人物의 이모저모에 대해 추적하는 한편 그의 著作物이 더 있는지를 조사해 보았다. 本稿는 그 결과로 얻어진 사실들을 살펴보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그의 人物에 대해서는『東學史』에서 자신에 관해 언급한 내용 외에도 그와 교류했던 人士의 文集, 그를 비롯한 관련 人物들의 戶籍, 天道敎聯合會의 文書, 그의 後孫의 證言 등을 토대로 밝혀보려고 한다. 그리고 그의 著作物에는『東學史』의 草稿本과 刊行本 외에도『新人乃天』과『새사람과 새한울』이 더 있음을 찾아낼 수 있었으므로 그의 著作物들이 언제 어떠한 동기로 쓰여져 간행되었던가에 관해 고찰하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本稿가 吳知泳의 人物과 著作物에 대해서는 물론이고 東學軍의 봉기와 初期天道敎會史(초기천도에 관해 정리하는 데에 자그마한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목록

댓글

댓글쓰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장진혁
  • 전화번호 : 063-560-2462

최종수정일 : 2023-11-30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