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사이트맵

우리 아이 어린이집 선택 왜 중요할까요?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영유아기 때 어떠한 환경속에서 자라는가에 따라 아주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어떠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교육하고 키워 나갈 것인지를 엄마 아빠가 신중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아이가 처음 만나게 되는 사회교육기관의 역할과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 아이의 지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언어·사회·정서적 발달 등 모든 면에서 균형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이 이뤄질 수 있는 시설이 어디인지를 엄마 아빠가 꼼꼼히 알아보고 아이를 기관에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가정교육을 보완하고 발달에 적합한 적기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로 일을 하는 엄마 아빠의 증가와 핵 가족화로 인해 아이들은 점차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사회적 기술 습득의 기회를 많이 갖지 못합니다. 또 바쁜 엄마 아빠에게 양질의 우수한 교육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는 시설에서 또래와의 상화작용을 배우고 올바른 사회화를 경험하며 성장단계에 적합한 적기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과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아이는 지금까지 너무나 상이한 환경을 접할 때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들은 첫 집단생활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법을 배우고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됩니다.

어린이집의 교육철학과 교사의 자질

어린이집의 교육관이 어떤지 알아두시면 좋아요. 원장의 교육관에 따라 어린이집의 활동이나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처음 어린이집을 방문했을 때 원장의 교육 방침을 충분히 들어 보고 엄마가 생각하고 있는 교육관과 맞는지 파악하신 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어린이집 운영에서 무엇을 최우선으로 하는가를 물어보세요.

우리 아이의 교육과 보호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조건은 담당 교사입니다. 원장님이나 선생님과 상담 후 보육교직원이 충분한 자질과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세요. 능력 있는 교사들이 근무하는 어린이집이 질 높은 보육의 조건을 갖춘 시설이라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자주 교사가 바뀌지 않는 곳, 경력이 어느 정도 있는 교사가 있는 어린이집이 좋아요. 여기에 모든 아이들의 각기 다른 개성을 존중해 주고, 모두를 동등하게 대하며 아이들에 대한 이해와 세심한 것까지 배려 할 줄 아는 따뜻한 성품을 지닌 사람이 우리 아이의 담당 선생님이라면 더 좋겠지요.

발달에 적합한 보육 프로그램과 평가

영유아들이 자율적이고 행복한 가운데 적극적으로 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를 형성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집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계획된 보육 내용과 아이들이 주체가 되는 활동, 보여주기 위한 교육이 아닌 영유아중심의 보육 내용으로 구성된 어린이집을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나치게 행사가 많거나 2가지 이상의 특별활동이 이루어지거나 집단 활동이 많은 곳은 좋지 않답니다.

영유아의 안전, 영양, 건강 관리

어린이집의 시설이 안전한지 확인해 보는 것은 필수 사항이지요. 교실의 턱이 너무 높지는 않은지, 놀이 기구가 안전한지, 화장실 변기나 개수대 등이 아이 키에 맞게 설치되어 있는지 어린이집 이곳저곳을 직접 둘러보며 꼼꼼히 살펴보세요. 또 영유아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충분한 실내외 공간이 확보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특히 어린이집에서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는 종일반 영유아들을 위해서는 자유롭게 뛰어놀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실외 놀이터가 마련되어 있는 어린이집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요.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계획된 식단과 동일하게 식사와 간식이 실제 제공되고 있는지 잘 관찰해 보세요. 또한 위생적으로 조리되고 있는지 주방 시설을 둘러보는 것도 좋아요.

영유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개인 파일이 마련되어 있어 건강 검진 결과, 예방주사 접종 현황, 비상시 연락처, 지속적인 건강관리 등에 대한 자료가 비치되어 있는지 알아보세요. 또한 아이가 아플 때 정확한 용량과 시간을 맞추어 약을 복용시키고 있는지도 물어 보세요.

적법한 절차와 규정에 따른 운영

보육교사 대 영유아의 아동 비율을 확인하세요. 영유아보육법에 의하면 보육교사 1인당 영유아 수는 만1세 미만과 장애아가 3명, 만1세는 5명, 만2세는 7명, 만3세는 15명, 만4,5세는 20명이예요. 특히 영아의 경우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잘 지켜지는지 꼭 확인해야겠지요. 또한 일과 운영, 보육료, 영유아의 질병에 관한 사항, 휴일, 보육료의 환불이나 퇴원 조치 등에 관하여 모든 서류가 구비되어 있어야 해요.

평가인증 어린이집을 추천합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이란 보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국가가 제시하는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보육 및 보육 서비스의 수준을 점검하고 진단하는 질적 수준 관리 시스템을 말해요.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에 참여한 어린이집 중 인증에 통과한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장관 명의의 인증서와 인증 현판을 교부받아 어린이집에 걸어 두고 있답니다.

한국보육진흥원 바로가기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육아종합지원센터
  • 전화번호 : 063-564-0862

최종수정일 : 2019-10-1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