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인증지표구성
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는 4개 영역 79개 항목으로 구성
- 영아 및 소규모 어린이집 등 어린이집 특성에 맞게 세부 평정기준 차별화
3차 평가인증지표는 하위 평가항목과 평가 요소로 구성되며 등급평정방식으로 개선
- 평가항목 : 각 평가항목별로 충족 여부에 따라 체크리스트 방식에 의해 '충족(Y)' 또는 미충족(N)'에 체크
- 평가지표 : 각 지표별 평가 항목의 '충족' 개수에 따라 3개 등급(우수, 적합, 개선 필요) 중 1개 부여
- 평가영역 : 각 영역별 평가 지표 중 '우수'등급 지표 개수에 따라 3개 등급(우수, 적합, 개선 필요) 중 1개 부여
- ※ 평가 지표 중 '개선 필요' 등급이 하나라도 있을 경우, '개선 필요' 등급 부여
어린이집 등급은 4개 평가영역의 등급 종류(우수, 적합, 개선필요) 수에 따라 등급(A,B,C,D) 중 1개 부여, D등급은 불인증
| 어린이집 등급 | 등급부여기준 | 예시 |
|---|---|---|
| A | 모든 영역에서 '우수'등급인 기관 | '우수' 영역 4개 |
| B | 3개 영역 이상 '우수'등급이고, '개선필요' 등급이 없는 기관 | '우수' 3개, '적합' 1개 영역 |
| C | ‘개선필요’ 등급인 영역이 없고 A 또는 B 등급이 아닌 기관 | '우수' 2개, '적합' 2개 영역 '우수' 1개, '적합' 3개 영역 '적합' 4개 영역 |
| D | 1개 영역이상 ‘개선필요’등급인 기관 | ‘개선필요’ 영역 1개 이상 |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 수
| 평가영역(항목 수) | 평가지표(평가 항목 수) |
|---|---|
| 1.보육과정 및 상호작용(31항목) | 1-1.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4항목) |
| 1-2. 일과 운영(5항목) | |
| 1-3. 교수-학습방법 및 놀이지원(6항목) | |
| 1-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6항목) | |
| 1-5. 영유간 상호작용 시 교사 역할(4항목) | |
| 1-6. 평가(4항목) | |
| 1-7. 일상생활(2항목) | |
| 2.보육환경 및 운영관리(19항목) | 2-1. 실내공간구성(5항목) |
| 2-2. 실외공간 구성(3항목) | |
| 2-3. 기관운영(4항목) | |
| 2-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5항목) | |
| 2-5. 어린이집 이용보장(2항목) | |
| 3.건강·안전(15항목) | 3-1.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4항목) |
| 3-2. 급·간식(3항목) | |
| 3-3.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3항목) | |
| 3-4. 등·하원의 안전(2항목) | |
| 3-5. 안전교육 및 사고 대책(3항목) | |
| 4.교직원(14항목) | 4-1. 원장의 리더십(4항목) |
| 4-2. 교직원의 근무환경(3항목) | |
| 4-3. 교직원의 처우와 복지(3항목) | |
| 4-4. 교직원의 전문성 제고(4항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