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제란?
- 「2024년 1월 2일 「영유아보육법」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보육서비스 질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보육 서비스 질 관리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한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제 실시(2024.7.3.)됨
평가제 시행 목적
- 첫째, 보육서비스 질 관리를 위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중심의 질 관리 표준을 제시하고, 전체 어린이집의 평가 참여를 통하여 어린이집 질적 수준을 제고하도록 한다.
- 둘째, 평가 참여가 보육서비스 질 개선을 직접 유도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평가과정을 진행하며, 상시적인 자율 관리 체계를 지원하여 보육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
- 셋째, 궁극적으로 평가제를 통해 보육서비스 질을 제고함으로써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인권과 놀 권리를 보장하고 영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주요 내용
구분 | 평가제 | 2024 개정 평가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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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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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절차 | 평가대상 통보→기본사항 확인 및 자체점검 →현장평가→종합평가 | 평가대상 통보→자체평가→현장평가→종합평가 |
평가결과 | 평가등급 제공(A,B,C,D) | 영역별 서술형 결과서 제공 |
평가주기 | A,B등급 3년/ C,D 등급 2년 | 3년 |
사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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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지표 비교
평가제 | 2024 개정 평가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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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영역(4) | 평가지표(18) | 평가영역(6) | 평가지표(15) |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
1-1. 영유아 권리 존중 1-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1-3. 놀이 및 활동 지원 1-4.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1-5. 보육과정 평가 |
1. 영유아중심 일과운영 |
1-1. 일과의 충실한 운영 1-2.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지원 |
2. 영유아가 주도하는 배움 지원 |
2-1.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 구성 및 운영 2-2. 배움을 위한 자료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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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 지원 |
3-1. 교사와 영유아의 반응적 상호작용 3-2. 영유아 또래간 상호작용 격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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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
2-1.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2-2.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 2-3. 기관 운영 2-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
4. 보육과정 샐황과 평가 |
4-1. 관찰 및 실행계획 4-2. 보육과정 평가 |
3. 건강·안전 | 3-1.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 3-2. 급·간식 3-3.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3-4. 등·하원의 안전 3-5.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
5.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직원 역량강화 |
5-1.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 5-2. 상호존중하는 소통과 협력 5-3.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 |
4. 교직원 | 4-1. 원장의 리더십 4-2.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 4-3.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4-4.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
6. 건강 및 안전 | 6-1. 실내외 공간의 청결·쾌적성 6-2. 급·간식 운영의 적합성 6-3. 실내외 공간, 시설·설비의 안전한 관리 6-4.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 |
운영체계

- 준비
- 어린이집 : 상시자체점검
- 육아종합지원센터 : 사전컨설팅
- 평가대상통보
- 한국보육진흥원 : 평가일정 통보
- 어린이집/지자체 : 평가대상 확인
- 자체평가
- 어린이집 : 자체점검보고서 제출
- 현장평가
- 한국보육진흥원 : 현장평가보고서 작성 및 검토
- 종합평가
- 종합평가위원회 : 평가결과 확정
- 결과발표
- 교육부(한국보육진흥원) : 평가결과 사전통지 및 최종통보
- 소명심사위원회 : 소명심사
- 결과공표
- 교육부부 : 통합정보공시 홈페이지 공개
- 평가후 관리
- 한국보육진흥원 : 연차별 자율 품질관리, 연차별 품질관리컨설팅, 보육품질 개선·관리지원
- 교육부 : 재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