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태극기. 국가상징 자세히보기

고창군고창동학농민혁명

옥천

동학농민군 재기포 기념비

충북 옥천군 청산면 교평리
전봉준이 일본군의 범궐과 내정간섭 심화에 대항하여 삼례에서 재기포하자, 최시형 역시 이에 호응하여 9월 18일 전면적인 재기포령을 내린다. 최시형은 북접계열의 10만여 명의 병력을 인솔하고 논산에서 전봉준이 이끄는 남접군과 합세하였다. [동학농민군 재기포 기념비]는 재기포 결정지인 청산면에 세워진 기념비로서 최시형의 '순도 100주년'을 맞이하여, 1997년 11월 7일 '천도교중앙총부해월신사순도 100주년기념사업회'에서 건립하였다. 비석은 오석(烏石)으로 만들어졌으며 높이는 약 2m50cm, 비석의 받침돌에는 천도교를 뜻하는 궁을기(弓乙旗)표식이 새겨져 있다.

문바위골

문바위골

충북 옥천군 청산면 한곡리
1894년 9월 최시형 교주가 동학농민군을 모으기 위해 ‘재기포령’을 내린 역사적인 장소로 이 바위에는 당시 기포에 참가했던 농민군지도자의 이름이 새겨져있으며, 동학영령의 넋을 달래기 위한 진혼굿이 해마다 열리고 있다. 이곳에 2013년 12월 9일에 동학농민혁명 역사공원이 조성되어 제막식을 가졌으며, 현재 동학의 역사적인 체험 및 학습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동학농민혁명 기념비

동학농민혁명 기념비

충북 옥천군 청산면 한곡리
1894년 동학 제2대 교주 최시형과 지휘부의 훈련 장소이자 근거지로써, 최시형은 그해 9월 동학농민군을 모으기 위해 이곳에서 '재기포령'을 내렸다고 알려진다. 스테인리스로 만든 폭 4m, 높이 7m 크기의 동학농민혁명 기념비를 이 유적지에 건립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장진혁
  • 전화번호 : 063-560-2462

최종수정일 : 2019-10-15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