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립도서관 직원투철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지역문화창달의 선봉에 서서 이용자를 위한 최선의 노력으로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항상 웃는 얼굴로 이용자를 대하고 모든 상황에서 이용자의 편에서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지역종합정보센터로서 이용자의 정보 요구에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로 보답하겠습니다.
  • 다양한 평생교육 강좌를 운영하여 질 높은 시민 생활을 영위하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는 능동적인 봉사에 필요한 전문 지식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부족으로 인한 이용자의 불편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
  • 모든 이용자를 공정하고 정중하게 대하며 이용자와 관련된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이와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
  • 전직원은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패용하여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방문하여 문의할 경우 미소로서 맞이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노약자나 지체부자유인이 방문할 경우 원하는 곳까지 동행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도서관 홈페이지 및 게시판을 활용하여 관내 행사이용안내를 게시함으로써 이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자가 절차상 필요한 서식 작성에 대서를 요구할 경우 즉시 도와 드리겠습니다.
  • 보시고자하는 자료가 이미 대출중인경우 자료대출예약제도를 실시하여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복사기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항상 양호한 복사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항상 주위환경을 깨끗이 정리 하겠습니다.
  • 전화 응대시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도서관 □□□과 ○○○입니다.” 라는 밝은 인사말로 소속,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통화를 마친 후에는 “감사합니다” 라는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보다 늦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 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메모를 남긴 후 3시간 내에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다양한 자료비치와 정보제공
  •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도서관에 나오지 않아도 자료의 소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자료구성을 위하여 분야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회각층의 인사로 구성된 자료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최선의 자료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도서는 신속히 구입·비치하여 자료이용에 따르는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상호대차 등 도서관간 협력사업개발을 통해 이용자들에 대한 정보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정기적인 장서점검을 통하여 부재도서, 파·오손 및 가치상실도서를 파악하여 이용자들의 자료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자료발간을 통하여 도서관 및 독서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 도서관마다 분담수서 및 특색 정보자료를 집중 수집하여 보다 폭넓고 전문적인 지식정보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문화 및 평생교육 서비스제공
  • 지역 주민의 문화 활동 지원을 위하여 교양, 취미, 독서, 직업교육 등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겠습니다.
  • 각종 전시회를 개최하여 지역 주민의 정서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의 확충으로 문화혜택을 균등하게 수혜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1인 1자료이용회원증 갖기, 독서토론 모임 등 독서생활화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 계층별 독서회 운영을 내실화하여 시민독서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 시청각실 운영을 활성화하여 지역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 시키겠습니다.
  • '열린도서관'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하여 도서관 이용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이용자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도서관에서는 이용자의 작은 소리를 크게 듣고 있습니다.
    • 도서관 서비스의 불만족, 불친절한 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 사항
    • 칭찬해 주고 싶은 직원이 있을 경우에 실명(연락처 포함)으로 의견을 주시면 도서관 서비스 제공에 최대한 반영하겠으며 그 결과를 도서관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고하겠습니다.

도서관 서비스헌장 평가

  • 이용자에게 약속한『서비스 이행표준』이 약속대로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연 2회 평가하겠습니다.
  • 인터넷홈페이지에 『도서관서비스헌장』을 게시하여 헌장제도에 대한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헌장 이행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기 위하여 연 4회(분기 1회) 직장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헌장 이행에 대한 평가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및 도서관에서 발행하는 '도서관소식지'등에 수록하겠습니다.
  • 평가결과를 도서관의 이용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 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은 『도서관 서비스헌장』의 지속적인 개발·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이용자에게 협조를 부탁드리는 상황

우리도서관 직원은 이용자 여러분에게 최고의 만족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이용자 여러분께서도 아래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만족한 서비스를 제공받았을 경우,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은 공공의 재산이므로 도서관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하여 주시고 자료를 훼손·분실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출하신 자료는 다른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기일 내 반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이용회원증을 분실하였을 경우, 타인이 사용할 우려가 있으니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은 많은 이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므로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정숙을 유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열람실에서는 1인이 1좌석을 사용하시기 바라며, 좌석을 대신 맡아 두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은 모든 지역주민들이 함께 사용할 공간입니다. 그러므로 오랜 시간 주차하실 분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실이나 열람실 내에서는 개인 휴대통신기기를 꺼 놓거나 진동으로 바꿔 주시기 바랍니다.
  • 열람실 개방은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이용자의 수에 따라 단계적으로 개방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은 식당을, 담배는 지정된 흡연구역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이지예
  • 전화번호 : 063-560-8051

최종수정일 : 2022-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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