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창농악보존회 2023 문화유산활성화지원사업

농악으로 즐기는 삶의 여유
고창농악 상설굿판 2023

매월 마지막 주 목(木)요일
5월~9월
5.25 6.29 7.27 8.25금(꽃대림축제) 9.21

19:00 주막 '나무아래' 오픈
19:30 당산굿
20:00 판굿과 구정놀이
☎063.562.2044

주최·주관 : 사단법인 고창농악보존회
협력 : 고창군농악단연합회
후원 : 전라북도, 고창군
  • 2023 한옥자원활용 야간상설공연
고창농악 X 국악뮤지컬
이팝:소리꽃

5.27~8.19 신재효판소리공원 매주 토요일 저녁 7시 30분
주최_ 전라북도, 고창군
주관_ 고창농악보존회, 전북문화관광재단, 아트컴퍼니 고풍
후원_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자세히보기
  • 고창시티투어

*고창시티투어 탑승요금 : 탑승료 1일권 2,000원(36개월 미만 무료)
*고창시티투어 운행시간 : 4월~11월 09:00~18:00(주말 및 공휴일 운영)
*고창시티투어 문의전화 : 063-561-0055(고창고속관광여행사)
				    063-560-2949(고창군청)
  • 고창군

사계절 꽃피는 도시, 고창으로 떠나봐요!
세계유산도시 고창

자세한 내용은 '고창 방문의 해' 를 검색하세요!

2023 세계유산도시 고창 축제 현황 바로보기
  • 고창군 주요 관광지

15

2023 세계유산도시 고창 방문의 해 풍요롭게 찬란하게고창 방문의 해

사이트맵

[성송면 상리]뱀내골 달래의 효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02.26
  • 조회수 : 1436
성송면 상리 뱀내골에는 먼 옛날부터 이러한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 마을에는 늙은 아버지와 이제 열두 살밖에 되지 않은 달래라는 딸이 살고 있었다.
소녀의 늙은 아버지는 무서운 병에 걸려 앓고 있었다. 이 어린 소녀 달래는 아버지의 병을 낫게 하려고
마을을 돌아다니며 여러가지 궂은 일을 하면서 봉양했지만 좀처럼 낫지 않았다.
억척스런 달래의 효심을 알게 된 마을 사람들은 불쌍히 여기면서 함께 걱정을 해 주었다.
그렇지만 달래의 아버지는 음식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죽는 날만 기다리는 안타까운 신세가 되었다.
그래서 달래는 이른 새벽마다 마을 위에 있는 절에 가서 "부처님, 우리 아버지의 병을 낫게 해 주셔요" 하고 두 손을 모아 불공을 드렸다.
이러한 달래를 보고 마을 사람들은 보기 드문 효녀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밤이었다. 아버지의 땀을 식혀 드리려고 부채질을 하고 있었는데 달래의 눈앞에 갑자기 수염이 하얀 노인이 나타났다.
기다란 지팡이를 짚고 선 그 노인은 조용히 입을 열었다. "얘, 달래야! 너의 아버지의 병은 아무리 좋은 약을 써도 소용이 없느니라"
그러자 달래는 "아니,그런데 할아버지는 누구셔요?" 하고 물었다. 할아버지는 달래의 말에는 대꾸도 하지 않고 입가에 엷은 미소를 띄우며 말했다.
"만일 내가 알려 준 대로 하지 않으면 너의 아버지는 영영 살지 못할 것이니라.
지금 당장 윗마을 냇가 버드나무 밑을 파고 그곳에 있는 뱀 알을 주어다가 아버지에게 끓여 먹이도록 하여라-"
그리고는 그 하얀 노인은 연기처럼 사라졌다.
달래는 그 할아버지를 붙잡고 더 물어보려고 버둥대다가 잠에서 깨어났다.
달래가 부채질을 하다가 그만 깜박 졸았던 것이다. 달래의 아버지는 계속 땀을 흘리면서 죽은 사람처럼 눈을 감고 있었다.
달래는 정신을 가다듬고 방금 알려 준 할아버지의 말대로 어둠을 헤치고 일어섰다. 괭이와 바구니를 들고 윗마을 냇가를 찾아갔다.
냇가에는 금방이라도 도깨비가 나올 듯한 상여집이 있었다. 달래는 오금이 저리고 으스스 몸이 떨렸지만 이를 참고 조심스럽게 상여집을 지났다.
냇가에는 여름 밤바람에 버드나무 이파리가 곱게 흔들리고 있었다. 달래는 버드나무 밑을 파기 시작했다.
"이곳에 과연 뱀 알이 있을까?" 달래는 아버지를 살리겠다는 일념으로 괭이를 움직였다.
얼마나 파 들어갔을까 난데없이 뱀이 꿈틀거리더니 마구 쏟아져 나왔다. 달래는 그만 무서움에 깜박 정신을 잃고 말았다.
얼마 후에 정신을 차린 달래의 발 밑에 새하얀 뱀 알이 놓여 있었다. 달래는 조심스럽게 뱀 알을 바구니에 주워 담았다.
달래는 그 길로 달려와서 뱀 알을 끓여서 아버지께 드렸다. 아니나 다를까 신통하게도 아버지의 병은 씻은 듯이 나았다.
달래의 갸륵한 효심에 감동한 신령이 나타나 달래의 아버지를 살린 것이다.
그러나 이를 어찌하랴. 날이 새자 그날부터 냇가에는 온통 뱀으로 가득찼다.
달래가 파 놓은 버드나무 밑에서 나온 뱀들이 냇물을 휘젓고 다니는 것이었다.
그날 저녁 달래는 꿈을 꾸었다. 아버지를 모시고 절에 가는데 뜻밖에 커다란 구렁이가 길을 가로막았다.
"아가씨, 고맙습니다. 우리 식구들이 굶어서 죽을 뻔했는데 아가씨 덕분에 살게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꾸벅 절을 하며 구렁이가 고마워했다. 꿈을 깬 달래는 아버지에게 꿈 이야기를 해드렸더니 아버지도 같은 꿈을 꾸었다는 것이다.
그 뒤로 달래와 아버지는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이때부터 이 냇물을 뱀내라고 불렀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이 냇물을 마시면 병이 낫는다고 하여 요즈음도 이 냇물을 마시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

다른 일설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도 전해온다.
옛날 상리마을에 사는 한 젊은이가 이름모를 병에 걸렸다. 그 사람 병은 점점 악화되어 갔다.
그 집안 식구는 백방으로 약을 썼으나 낫지 않아서 언제나 울음으로 나날을 보냈다.
그런 차에 저녁 미음을 먹고 젊은이가 잠을 자고 있는데 꿈속에 백발을 한 노인이 나타나서
"여보게 젊은이, 자네 병은 아무리 좋은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을터이니 내가 일러준 대로 하게나.
지금 마을 앞 냇가의 큰 버드나무 밑을 파면 황색을 띤 작은 뱀이 있을 것이니 그것을 잡아 먹게나.
그것을 죽이지 말 고 생것으로 먹으면 틀림없이 병이 나을 것이네" 하고 어디론가 사라지는 것이었다.
젊은이는 그 노인네가 일러준 대로 냇가 버드나무 밑에 가서 파보니 과연 황구렁이가 있었다.
젊은이가 그것을 잡아서 생채로 먹으려 했으나 도저히 먹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냇물에 그냥 버렸다.
그런데 젊은이가 냇물에 던진 순간 냇물에는 황색을 띤 뱀들이 득실거렸다고 한다.
젊은이는 깜짝놀라 돌아와 힘없이 쓰러지며 목숨을 잃었다는 것이다.
그 뒤 마을 사람들은 병에 걸려 그곳에 가서 뱀을 잡아 먹으면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고 하는데
지금은 자그만 똘로 변했고 새마을 사업으로 그 옛날의 냇물은 찾을 수 없다.

목록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정종욱
  • 전화번호 : 063-560-2957

최종수정일 : 2014-02-26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방문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