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 상설전시실

전시장을 클릭시 해당 전시장의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VR(가상현실)을 보시려면 Tru View를 다운받아 설치해주세요.

Tru View 다운로드

고인돌이란

고인돌이란

상설전시실의 도입공간으로서, 고창의 지형과 환경을 고창갯벌, 운곡람사르습지, 고인돌유적 영상을 통해 살펴보고 고인돌의 개념을 패널로 제공합니다.

세계의 거석문화와 고인돌

세계의 거석문화와 고인돌

고인돌은 거석문화의 하나로 선돌, 환상열석 등 세계의 거석문화를 소개하는 패널과 세계의 고인돌을 재미있는 터치패널로 눌러보며 감상할 수 있는 미디어 테이블 공간입니다.

고인돌과 묘제

고인돌과 묘제

고창과 한반도 전역의 고인돌 분포현황, 고인돌의 기능, 고인돌의 축조과정, 고인돌의 형태와 구조, 고인돌의 기원, 세계유산 고창·화순·강화 고인돌유적의 패널을 통해 선사인들의 죽음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습니다.

고창관광

고창관광

고창 고인돌박물관은 고창의 대표 박물관으로 관람객의 목적에 맞는 테마에 따라 적합한 고창군 관광지를 소개 받을 수 있는 영상과 패널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실감영상관

디지털 실감영상관

고창 고인돌유적은 30만평에 이를 만큼 아주 넓고, 500여기의 고인돌이 밀집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를 160° 몰입형 콘텐츠를 통해 고인돌유적의 사계절을 한 눈에 담아 보실 수 있습니다. 총 4분 내외로 고인돌유적의 봄, 여름, 가을, 겨울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생명을 위해

새로운 생명을 위해

고인돌을 운반하는 고창 선사인들의 모습을 1 :1 크기의 화이트모형으로 역동적으로 구성된 공간입니다. 주변에 채석장과 숲이 조성되어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역동적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산마을 사람들의 움집생활

매산마을 사람들의 움집생활

사람들이 살기 좋았던 고창의 청동기시대 마을을 모형으로 재현하여 그들의 생활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청동기시대 유물

청동기시대 유물

청동기시대는 전문적인 장인이 청동 합금으로 실용적인 도구를 제작하면서 복잡한 계층 사회로 발전한 시대를 말합니다. 이 전시공간은 청동기시대 농경, 수렵, 식생활 등을 보여주는 생활문화와 고인돌에 부장하는 유물 등을 보여주는 장제문화를 주제로 실제 유물을 전시한 공간입니다.

고인돌 VR

고인돌 VR

청동기시대 죽림마을 부족의 후계자가 되어 고인돌 쌓기, 전투 등의 미션을 수행하고 마을을 지켜내는 내용의 VR 체험입니다.

휴게공간

휴게공간

영상과 패널로만 보던 고인돌유적의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공간입니다.

고인돌유적의 발자취

고인돌유적의 발자취

고인돌유적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세계인의 유산을 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논밭에 이름 없는 돌무더기로 여겨지던 고인돌의 가치를 발굴하고, 세계유산으로 다시 세운 수 많은 사람들의 고창 고인돌과 함께 걸어온 발자취를 따라 걸어봅시다.

세계유산

세계유산

유네스코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화유산과 자연유산들을 발굴하고, 보호 및 보존하기 위해 세계유산 협약을 채택하였습니다. 고창 고인돌유적도 2000년에 등재된 세계유산 중 하나로, 세계유산에 대한 개념과 전 세계, 우리나라의 세계유산에 대한 정보를 사진 및 지도와 함께 제공합니다.

한반도의 청동기시대 유물

한반도의 청동기시대 유물

한반도의 대표적인 청동기시대 유물을 부조로 연출하고, 출토지역과 특징을 그래픽으로 연출한 공간입니다. 관옥·곡옥, 부채모양청동도끼, 민무늬토기, 붉은간토기, 비파형동검, 비파형동모, 간돌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인돌의 땅! 영원히 빛나다

고인돌의 땅! 영원히 빛나다

삶과 죽음의 공간이 강줄기로 구분되며 과거의 매산마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황금빛으로 빛났던 청동기시대 유물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점 시들어가고 청동빛으로 녹슬며 죽음의 공간으로 이동하게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청동기시대 매산마을 미디어쇼

청동기시대 매산마을 미디어쇼

청동기시대 매산마을의 삶과 죽음의 모습을 담은 미디어쇼 콘텐츠로 메인스크린과 모형 프로젝션 맵핑영상이 연동되어 보여지며 이 둘을 넘나들며 펼쳐지는 화려한 영상연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움집생활, 도구제작, 농경생활, 장제문화를 주제로 6분 내외의 미디어쇼 공간입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황지애
  • 전화번호 : 063-560-8672

최종수정일 : 2022-03-0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