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한 마음과 아쉬운 마음을 담은 박물관 체험학습 후기

  • 작성자 : 박명화
  • 작성일 : 2016.10.31
  • 조회수 : 316

지난 9월22일 고창고인돌 박물관으로 체험학습 갔던 전주조촌초 교사 박명화입니다.

청명한 가을날, 힘들었지만 즐거웠던 고창 고인돌 박물관 체험학습을 마친 후기입니다. (벌써 한달도 더 되었네요 ^^;;)

 

고창 고인돌 박물관은 시설이나 콘텐츠, 주변 경관 등은 너무 좋았습니다. 전라북도 내 모든 5학년은 가을 현장체험학습을 이곳으로 오는 것을 정책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것 아닌가(임실 119 안전체험센터 처럼) 생각했을 정도예요. 저희가 홍보하고 다니고 싶더라구요.

 

처음엔 상호간에 소통이 잘 되지 않았지만 바로 시정해주시고 진심을 담아 사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았던 점>

-자연 경관이 매우 좋음. 아이들이 탁 트인 들판과 그 위의 고인돌, 움집 등을 보며 매일 이곳으로 등교하고 싶다고 말했을 정도

-선사시대 유물을 직접 제작해보는 체험 프로그램이 매우 유의미하고 좋았음. 열정적으로 성심성의껏 지도해주셨던 선생님들께 감사드림. 그 뒤로 학교에서 거푸집의 원리를 이용한 청동기 유물 제작+간석기를 이용한 돌화살촉 만들기 (길위의 인문학-전주대 박물관) 등을 했는데 일련의 활동들을 거쳐 아이들은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기계.산업 문명의 소중함, 과학기술의 발달 등을 몸소 체험할 수 있어 좋았다고 했음

-3D 영상 (제목 까먹음)이 매우 잘 만들어져 아이들의 역사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음.

 

<개선을 요하는 점>

-체험학습 일정을 확실히 짜고, 일정 확정 후에는 관계된 직원+체험학습 교 모두에게 공지&협조 요청하였으면

-체험 스케줄에 따라 열차를, 체험학습일 하루 정도는 운영 시간이나 횟수 조정해야 한다고 생각함

-사전에 약속되었던 박물관 관람시 학예사의 설명이 없었던 점이 매우 아쉬웠음

-홈피에 돌화살촉&반달돌칼 합해서 1회 체험 3천원이 아니라 각각 1회 체험이고 각각 3천원이라고 명시 (현재는 오해의 소지가 있게 표기되어 있음)

-선사마을은 세계문화유산이라 도시락 취식이 불가한데 점심식사 장소로 안내했던 점

-선사마을에서 체험학습 하는 아이들을 위한 사물함(가방이나 옷 보관)이 있으면 원활한 교육 운영에 더 도움이 될 듯.

-박물관 내 모든 직원들에게 친절 교육 또는 방문객 응대 교육을 실시했으면..

 

 

고창 고인돌 박물관의 발전을 기원하며 글을 올립니다.  

목록

댓글

댓글쓰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답변] 답변입니다

  • 작성자 : 고창고인돌박물관
  • 작성일 : 2016.11.09
  • 조회수 : 175
  • 전화번호 :

먼저,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하며 저희 박물관에 보내주신 관심과 조언에 대하여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남겨주신 의견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체험학습 일정을 확실히 짜고, 일정 확정 후에는 관계된 직원+체험학습 교 모두에게 공지&협조 요청하였으면

 

체험 학습의 경우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터라 많은 부족함이 있었을거라 생각됩니다.

특히, 체험 학습이 집중되는 봄과 가을철에는 하루에도 여러 학교에서 방문하다보니 저희측 일손도 부족하고, 학교별 체험 시간을 정하는데도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하루에 체험 가능한 최대 인원수와 체험 시간(1체험당 1시간30)을 사전에 정해놓고 이 안에서만 진행한다면 대부분 해소될 문제들입니다. 그러나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한 분이라도 더 체험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하고, (체험시간을 단축하는 등)학교 측에서 원하는 일정에 맞게 조절해 드리려다 보니 이러한 문제들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체험 학습과 열차 탑승을 모두 원하시는 경우에는 정해진 시간내에 일정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전에 일정을 확실히 짜고, 학교 측과 협의하여 체험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체험 스케줄에 따라 열차를, 체험학습일 하루 정도는 운영 시간이나 횟수 조정해야 한다고 생각함

 

모로모로 탐방 열차의 경우, 매년 봄과 가을철에는 관광객의 급증으로 인하여 정규 운행시간(1시간당 1회) 외에도 수시로(30분마다) 증차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탑승을 희망하시는 관광객들이 워낙 많아 모든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안타깝고 죄송스럽게 생각하나, 열차의 1회 왕복 운행시간이 약 25분인점을 감안할 때 더 이상의 증차는 불가하다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약속되었던 박물관 관람시 학예사의 설명이 없었던 점이 매우 아쉬웠음 

 

저희 박물관 2층에는 관광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문화관광해설사 여섯분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개별 관람의 경우에는 해설사님의 동행하에 박물관 2층에서 해설이 진행되지만, 단체 관람의 경우에는 사전 예약이 이루어진 경우에 한하여 1영상실에서 해설이 진행됩니다.

 

-홈피에 돌화살촉&반달돌칼 합해서 1회 체험 3천원이 아니라 각각 1회 체험이고 각각 3천원이라고 명시 (현재는 오해의 소지가 있게 표기되어 있음)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정정하였습니다.

 

-선사마을은 세계문화유산이라 도시락 취식이 불가한데 점심식사 장소로 안내했던 점 

 

➜ 고인돌 유적지 내에서는 취식이 불가하나, 선사체험마을 내에서는 취식이 가능하며, 체험 활동을 하시는 단체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일부 장소에서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선사마을에서 체험학습 하는 아이들을 위한 사물함(가방이나 옷 보관)이 있으면 원활한 교육 운영에 더 도움이 될 듯.

 

➜ 박물관 1층에 20개의 사물함을 마련해놓고 있으니 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박물관 내 모든 직원들에게 친절 교육 또는 방문객 응대 교육을 실시했으면.. 

 

저희 박물관에서는 자체적으로 매년 2~3회의 직원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관광철에는 방문객에게 친절하게 응대해 줄 것(직원들에게) 수시로 당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한 불친절 문제에 대해서는 더욱 주의하도록 하겠으며, 한층 더 발전된 관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황지애
  • 전화번호 : 063-560-8672

최종수정일 : 2024-01-2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