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태극기. 국가상징 자세히보기

고창군고창동학농민혁명

전북일보 기고-진윤식(2015.5.26)

  • 작성자 : 동학관리자
  • 작성일 : 2015.05.27
  • 조회수 : 252
전북일보 기고-진윤식(2015.5.26) 1번째 이미지
전북일보 기고-진윤식(2015.5.26) 1번째 이미지

전북일보 기고-진윤식(2015.5.26)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빨리 제정해야" 

 

 

지난 3월 대전 유성에서 전국의 동학농민혁명 단체 대표자들이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결정을 위해 모였다. 이전에 위임받은 동학농민혁명 전국유족회, 천도교, 동학농민혁명 기념재단, 그리고 학계를 대표한 교수 등 4개 단체 대표자들이 논의 결정한 전주화약일(양 6월 11일)에 대하여 토론거친 후 표결에 부쳤다. 결과는 찬성 13, 반대 6, 기권1의 결과로 전주화약일을 동학농민혁명 기념일로 결정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서 고창기념사업회에서는 전주화약일의 결정에 대하여 찬성이나 반대가 아닌 기권으로서 묵인을 해주기로 하였다. 지금까지 고창·정읍 양 지역의 지역 이기주의 때문에 기념일 제정이 안되는 것으로 비치고 있기에 합리적이고 절차에 의해 결정이 된다면 어느 날짜든 따르겠다는 입장에서다.

10년 전, 동학을 전공한 학자들이 무장(옛 무장현)기포일을 기념일로 정해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명예회복심의위에 상정되었으나 일부 지역에서 이의를 제기하고 강력 반발한 뒤 10년의 세월이 지나도록 기념일 제정이 막혔다. 그 결과 참여자 유족들의 마음고생은 말할 것도 없고, 여기에 관여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피로도 역시 극에 달해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세계사적인 동학농민혁명의 역사가 옳바로 쓰여야 하고, 그에따라 학생들의 교과서도 올바로 기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국가유공자 서훈 기준은 1895년 을미년으로부터 기점을 잡고 있어 그 전해인 1894년에 일본군에 의해 무참히 죽어간 동학농민군들은 그 어떤 이름도 남김없이 묻혀버린 것이다. 이런 안타까운 현실에서 기념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이 10년 전 상태에서 머물러 있다.

지금 일부에서는 전주화약일에 대하여 역사성과 절차상의 하자를 들어 부정하면서 33개 문항에 걸쳐 공개 질문서를 전국적으로 배포했다. 기념재단 이사장에게 모든 책임이 있는 양 몰아가고 있는데, 물론 역사성과 절차상에 미흡한 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10년 전 무장기포일로 기념일이 결정 되었을 때에는 무엇이 문제였단 말인가?.

동학을 전공한 전문 학자들이 3회에 걸쳐 학술발표회를 가졌으며, 직접 참여하지 못한 학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의견을 보냈다. 그런 점에서 역사성이나 절차상의 문제 등 하등의 문제가 없었음에도 무장기포일에 대하여 부정하고 폄하했다.

그러면서 정읍의 황토현 승전일, 아니면 고부봉기일로 해야 한다고 우기지 않았는가. 또 이전의 1기 기념재단에서 진행한 회의에서도 무장기포일로 다수가 기울어지자 회의장에 수십명이 난입하여 회의를 강제로 무산시킨 일 등은 차마 거론하기조차 민망한 일이 아니었던가.

무장에서의 그 유명한 포고문을 발표하고 전봉준을 도솔대장으로 한 손화중포 농민군이 고부성을 점령하여 고부군민들의 원한을 풀어준 일 등은 동학농민혁명사에 있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날이다. 그러나 지금 유족의 고통과 기념사업의 장래, 그리고 순절한 분들의 진정한 명예회복을 위해서, 솔로몬왕의 재판에서처럼 눈물을 머금고 아이의 한쪽 팔을 놓아준 것이다.

기념일이 지역 기념일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 중요성이 어디 가겠는가? 동학농민혁명 기념일은 빠른 시일 내에 결정되어야 한다. 

전북일보-진윤식.jpg(158 kb)전북일보-진윤식.jpg바로보기

목록

댓글

댓글쓰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자 : 장진혁
  • 전화번호 : 063-560-2462

최종수정일 : 2023-11-30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