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인증지표구성
2017년 39인이하지표 2017년 40인이상지표 2017년 장애아전문지표
2차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는 어린이집규모 및 유형에 따라 3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 39인이하 어린이집용 평가인증 지표 5개 영역 55 항목
- 40인이상 어린이집용 평가인증 지표 6개 영역 70 항목
- 장애아전담 어린이집용 평가인증 지표 6개 영역 75 항목
평가인증지표의 항목별 평가기준은 3단계 기술 평정 척도로 이루어진다.
- 3점:`우수한 수준`으로 바람직한 실제를 기술함
- 2점:`부분적으로 우수한 수준`으로 최소한의 기준에 부합되는 부분적으로 우수한 실제를 기술함
- 1점:`미흡한 수준`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실제를 기술함
평가인증지표 3단계평가인증지표 3단계에 대한 구분별 평가기준
구분 |
39인 이하(55항목) |
40인 이상(70항목) |
장애아 전문(75항목) |
영역1
보육환경 |
- 가. 어린이집 환경 (3항목)
- 나.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3항목)
- 다. 보육인력 (3항목)
- 라. 가족과의 협력 (2항목)
|
- 가. 어린이집 환경 (3항목)
- 나. 보육활동 자료 (5항목)
- 다. 보육지원 환경 (3항목)
|
- 가. 어린이집 환경 (4항목)
- 나. 보육활동 자료 (7항목)
- 다. 보육지원 환경 (3항목)
|
영역2
운영관리 |
- 가.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3항목)
- 나. 보육인력 (3항목)
- 다. 가족과의 협력 (4항목)
- 라. 지역사회와의 협조 (2항목)
|
- 가.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4항목)
- 나. 보육인력 (3항목)
- 다. 가족과의 협력 (4항목)
- 라. 지역사회와의 협조 (3항목)
|
영역3
보육과정 |
- 가.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 (4항목)
- 나. 보육활동과 자료 (7항목)
|
- 가.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 (7항목)
- 나. 보육활동 (7항목)
|
- 가.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 (7항목)
- 나. 보육활동 (8항목)
|
영역4
상호작용과 교수법 |
- 가. 일상적 양육 (3항목)
- 나. 교사의 상호작용 (6항목)
- 다. 교수법 (2항목)
|
- 가. 일상적 양육 (3항목)
- 나. 교사의 상호작용 (6항목)
- 다. 교수법 (2항목)
|
- 가. 일상적 양육 (3항목)
- 나. 교사의 상호작용 (6항목)
- 다. 교수법 (1항목)
|
영역5
건강과 영양 |
- 가. 청결과 위생 (8항목)
- 나. 질병관리 (2항목)
- 다. 급식과 간식 (2항목)
|
- 가. 청결과 위생 (8항목)
- 나. 질병관리 (2항목)
- 다. 급식과 간식 (2항목)
|
- 가. 청결과 위생 (8항목)
- 나. 질병관리 (3항목)
- 다. 급식과 간식 (2항목)
|
영역6
안전 |
- 가. 실내외 시설의 안전 (5항목)
- 나. 영유아의 안전보호 (5항목)
|
- 가. 실내외 시설의 안전 (5항목)
- 나. 영유아의 안전보호 (5항목)
|
- 가. 실내외 어린이집의 안전 (5항목)
- 나. 장애 영유아의 안전보호 (5항목)
|